Skip Menu

프로젝트 소개

유해가스 저감 적정기술 연구

create 관리자access_time 2024.03.19 16:32visibility 320

 

유해가스 저감 적정기술 연구

  • group팀명

  • access_time강의시간

    화 19,20교시(18:00~18:50)

  • business강의실

    용현캠 60-612호

  • face담당교수

    이선곤, 정대용

  • book관련 학과

    전공제한 없음

  • location_city관련 회사

    환경 관련 기업체 및 연구소. 자동차/선박 기업체 및 관련 부품 회사 등

  • people파트너 및 스폰서

프로젝트 목표

1. 배기가스 저감에 의한 환경 문제 해결 및 연소 효율 향상 2.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있어 사각지대로 인식되어 왔던 건설기계, 농기계, 특수차량 분야에 새로운 배기가스 저감기술의 활용 가능성 확보


관련된 이슈나 문제

  • 내연기관 특히, 디젤차에서 배출되는 PM(Particulate Matters, 또는 매연)과 질소산화물(NOx)은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원이며 인체 위해도가 높은 물질이다.
  •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 환경당국에서도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에 대한 규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. 차량 업계에서는 ➊ PM을 여과필터에 포집 하여 태우는 DPF(Diesel Particulate Filter, 매연여과장치), ➋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한 SCR(Selective Catalytic Reduction, 선택적 촉매 환원 기술) 등을 비롯한 배기가스 저감 기술을 디젤차에 적용하고 있다.

방법 및 기술

  • 내연기관 본체의 설계를 변경하지 않고서도 NOX 배출물을 유효하게 저감 시킬 수 있는 재순환 배기를 흡기의 일부로 흡입 시키기 전에 배기중의 매연 배출물을 제거 시킬 수 있는 플라즈마 발진기 설계 및 제작.

선호하는 관심사 및 준비

  • 각종 경진대회 및 학술대회 참가 Appropriate Technology, Arduino, 3D Modeling, Harmful Gas

과제결과물

그림26.jpg
그림27.jpg